열공~~~/Lifelong Education

사자성어2(L~ㅁ)

마니쏘리 2010. 3. 30. 09:00

사자성어2(L~ㅁ)
2007.02.16 14:03
http://tong.nate.com/lgc711/33938648

羅雀掘鼠(나작굴서) 그물로 참새를 잡고 땅을 파서 쥐를 잡음. 최악의 상태에 이르러 어찌할 방법이 없음

樂極哀生(낙극애생) 즐거움이 극에 달하면 슬픔이 생김.

落膽喪魂(낙담상혼) 몹시 놀라 정신이 없음

落落長松(낙락장송) 가지가 축축 길게 늘어지고 키가 큰 소나무.

落眉之厄(낙미지액) 눈썹에 떨어진 액 즉 갑자기 들이닥친 재앙이라는 뜻

樂不思蜀(낙불사촉) 魏나라의 융숭한 접대에 蜀나라에 있었던 궂은일을 다 잊는다, (자기 본분을 망각한다)

樂生於憂(낙생어우) 즐거움은 근심하는 가운데에서 생긴다는 말.

洛陽紙價(낙양지가) 책이 널리 세상에 퍼져 애독됨(=洛陽紙貴)

洛陽紙貴(낙양지귀) 낙양의 종이 값이 오른다는 뜻으로 저서가 호평을 받아 베스트셀러가 됨을 의미.

落葉歸根(낙엽귀근) 떨어진 잎사귀는 뿌리로 돌아간다. (모든 생명체는 그 생명을 다하면 그 근본으로 돌아감)

樂而不淫(낙이불음) 즐기기는 하나 음탕하지는 않게 한다. 즐거움의 도를 지나치지 않음을 뜻함

樂而思蜀(낙이사촉) 他鄕의 생활이 즐거워 고향 생각을 하지 못함을 이르는 말. (눈앞의 즐거움에 근본을 잊음)

落穽下石(낙정하석) 우물에 빠진 자에게 돌을 던진다. 남의 환란(患亂)에 다시 위해(危害)를 준다는 말

落花流水(낙화유수) 떨어지는 꽃과 흐르는 물. 전하여, 가는 봄의 경치. 또는 널리 衰敗零落의 뜻으로도 쓰임.

難攻不落(난공불락) 학소가 지키는 진창성이 쉽사리 빼앗기지 않자, 제갈량이 한 말

卵上加卵(난상가란) 알 위에 알을 포갠다(정성이 지극하면 감천함).

爛商公論(난상공론) 여러 사람들이 잘 의논 함(=爛商討論)

爛商討論(난상토론) 여러 사람이 모여 자세하게 충분히 토의함.(=爛商公論)

爛商討議(난상토의) 낱낱이 들어 잘 토의함

亂臣賊子(난신적자)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신하와 부모에게 불효하는 못된 자식.

暖衣飽食(난의포식) 따뜻하게 입고, 배불리 식사하는 만족한 살림살이. 물질적인 욕구가 충족된 생활.

卵翼之恩(난익지은) 알을 까서 날개로 품어 준 은혜란 뜻으로, 자기를 낳아 길러 준 어버이의 은혜를 일컫는 말.

難兄難弟(난형난제) 형인지 아우인지 분간하기 어려움

難化之民(난화지민) 교화시키기 어려운 백성.

南柯一夢(남가일몽) 한 때의 헛된 부귀

南郭濫吹(남곽남취) 학문과 기예에 전문적 지식과 체계나 조리도 없이 함부로 날뛰는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南郭濫釪(남곽람우) 남곽이 우(대나무로 만든 악기)를 분다. 우매한 사람이 능력이 있는 것처럼 속여 높은 자리를 차지함.

南橘北枳(남귤북지) 강남의 귤을 강북에 옮겨 심으면 탱자로 변한다는 뜻.(사람은 환경에 따라 변한다)

男女老少(남녀노소) 남자와 여자, 늙은이와 젊은이. 모든 사람.

南蠻鴃舌(남만격설) 남방의 미개 민족들의 말은 때까치의 소리와 같다 (못 알아듣는 외국 사람의 말을 멸시함)

南面之位(남면지위) 임금이 앉는 자리의 방향이 남향이었다는 데서 유래한 것으로 임금의 자리를 가리키는 말

男負女戴(남부녀대) 남자는 짊어지고 여자는 임. 가난한 사람들이 떠돌아다니며 사는 것

南船北馬(남선북마) 바쁘게 여기저기를 돌아다님

南轅北轍(남원북철) 수레의 긴 채는 남쪽으로 가고 바퀴는 북쪽으로 간다. (행동이 마음과 일치하지 않음.)

南田北畓(남전북답)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모든 논밭

藍田生玉(남전생옥) 남전은 예로부터 아름다운 옥이 산출하듯이 명문에서 훌륭한 인물이 나온다는 뜻

男尊女卑(남존여비) 남성을 존중하고 여성을 비천하게 여기는 생각.

南風不競(남풍불경) 남방지역의 풍악은 미약하고 생기가 없다는 뜻(일반적으로 힘 또는 세력을 떨치지 못함을 비유)

狼子野心(낭자야심) 이리 새끼는 아무리 길들여 기르려 해도 야수의 성질을 벗어나지 못한다.

囊中之錐(낭중지추) 뛰어난 재주는 숨기려 해도 저절로 드러남

囊中取物(낭중취물) 주머니 속의 물건을 꺼내는 일. 매우 쉬운 일

內剛外柔(내강외유) 겉으로 보기에는 유순하지만 속마음은 단단하고 굳셈.

內省不疚(내성불구) 마음속에 조금도 부끄러울 것이 없음. 즉 마음이 결백함을 뜻한다.

內憂外患(내우외환) 나라 안팎의 근심 걱정

內柔外剛(내유외강) 사실은 마음이 약한데도, 외부에는 강하게 나타남

內潤外朗(내윤외랑) 옥의 광택이 안에 함축된 것을 內潤, 밖으로 나타난 것을 外朗이라 함. 재주와 덕망을 겸비함

內助之功(내조지공) 안에서 돕는 공. 아내가 집안일을 잘 다스려 남편을 돕는 일을 말한다.

內淸外濁(내청외탁) 마음은 깨끗하나 행동은 흐린 것처럼 함.(어지러운 세상 속에 어울려 살아감)

怒甲移乙(노갑이을) 어떤 사람에게서 당한 노여움을 다른 사람에게 화풀이 하다.

怒氣衝天(노기충천) 화난 기색이 하늘을 찌를 듯이 극도로 달한 것.

老當益壯(노당익장) 사람은 늙을수록 더욱 기운을 내어야 하고 뜻을 굳게 해야 한다.(=老益壯)

老萊之戱(노래지희) 周나라의 老萊子가 칠십의 나이에 재롱을 부려 부모에게 자식의 늙음을 잊게 해드린 일.

勞力移轉(노력이전) 나이가 많고 품삯이 높은 일꾼을 해고하고 대신 품삯이 낮은 일꾼을 써서 지불을 경감하는 일

路柳墻花(노류장화) 길 가의 버들과 담 밑의 꽃은 누구든지 쉽게 만지고 꺾을 수 있다. 妓生을 의미한다.

駑馬十駕(노마십가) 둔한 말이 열흘 동안 수레를 끌고 다닌다. 는 뜻으로 열심히 하면 된다.

老馬之智(노마지지) 늙은 말의 지혜 아무리 하찮은 것도 장기나 장점을 가지고 있음

怒發大發(노발대발) 몹시 크게 성을 냄.

老生常譚(노생상담) 늙은 서생이 하는 이야기. 언제나 똑같은 상투적인 이야기를 할 때 사용함

盧生之夢(노생지몽) 한때의 헛된 부귀영화(南柯一夢, 一場春夢)

老少不定(노소부정) 사람의 수명은 정해져 있지 않아 언제 죽을지 알 수 없다고 하는 것.

勞心焦思(노심초사) 애를 써 속을 태움

怒蠅拔劍(노승발검) 파리 때문에 성질이 난다고 칼을 뽑아 듦. 작은 일을 갖고 수선스럽게 화내는 것을 비유한다.

老牛䑛犢(노우지독) 늙은 소가 어린 송아지를 핥는다는 뜻

老而不死(노이불사) 몸은 늙고 어지러운 일이 자꾸 닥쳐, 죽고 싶어도 죽지 못함을 한탄하는 말

勞而無功(노이무공) 온갖 애를 썼으나 아무런 보람이 없음

祿不疊受(녹불첩수) 두 벼슬을 겸한 사람이 한 벼슬의 녹만 받음

綠葉成陰(녹엽성음) 초록빛 잎이 그늘을 만든다는 말로, 여자가 결혼하여 자녀가 많은 것을 비유적으로 나타낸다.

綠陰芳草(녹음방초) 푸른 나무 그늘과 꽃다운 풀, 곧 여름의 아름다운 자연 경치

綠衣使者(녹의사자) 푸른 옷을 입은 사자라는 말로, 앵무새의 다른 명칭이다.

綠衣紅裳(녹의홍상) 연두저고리에 다홍치마. 곱게 차려 입은 젊은 아가씨의 복색

論功行賞(논공행상) 세운 공을 논하여 상을 줌

論點逸脫(논점일탈) 논설의 요점을 벗어남

弄假成眞(농가성진) 장난삼아 한 말이 참말이 됨.

弄巧成拙(농교성졸) 지나치게 기교를 부리다 오히려 서툴게 됨을 이름

弄璋之慶(농장지경) 아들을 낳은 경사

弄璋之喜(농장지희) 아들을 낳은 기쁨

弄瓦之慶(농와지경) 딸을 낳은 기쁨

籠鳥戀雲(농조연운) 속박을 당한 몸이 자유를 그리워하는 마음

累卵之勢(누란지세) 몹시 위태로운 형세

累卵之危(누란지위) 알을 쌓아 놓은 것처럼 아주 위태로운 형세

累世通家(누세통가) 공융이 이응에게 한 말로, 수 세대에 걸쳐서 집안끼리 알았던 사이라는 뜻.

訥言敏行(눌언민행) 말은 둔하게 하고 행동은 민첩해야 한다.

能見難思(능견난사) 보통 이치로는 아무리 생각해도 모를 일이라는 뜻.

能大能小(능대능소) 재주와 주변이 좋아 모든 일에 두루 능함.

能言鸚鵡(능언앵무) 말은 잘하나 실제 학문은 없는 사람을 이르는 말

陵遲處斬(능지처참) 머리, 손, 발 그리고 몸을 도막 치던 극형

 

多岐亡羊(다기망양) 여러 갈래의 길에서 양을 잃음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라 진리를 찾기 어려움.)

多多益善(다다익선) 많으면 많을수록 좋음

多聞博識(다문박식) 견문이 넓고 학식이 많음

多事多難(다사다난) 여러 가지 일이 많은데다 어려운 일도 많음. 비-내우외환(內憂外患)

多事多忙(다사다망) 일이 많아 매우 바쁨.

多數可決(다수가결) 다수에 의하여 가부를 정함.

多言或中(다언혹중) 말이 많으면 혹 맞는 말이 있음.

多才多病(다재다병) 재주가 많은 사람은 흔히 몸이 약하며 잔병이 많음.

多錢善賈(다전선고) 재물이 많으면 장사를 잘 한다는 뜻으로 조건이 좋은 사람이 성공하기도 쉽다는 말의 비유

多情多感(다정다감) 애틋한 정도 많고, 느낌이나 생각이 많음.

多情佛心(다정불심) 다정다감하고 착한마음. 자비스러운 마음

斷金之契(단금지계) 무쇠를 자를 수 있을 정도의 굳은 사귐.

斷金之交(단금지교) 쇠를 자를 정도로 절친한 친구사이를 말함

斷機之戒(단기지계) 학문을 중도에서 그만 둠에 대한 훈계의 뜻

斷機之交(단기지교) 학문을 중도에 그만 둠은 짜던 베를 끊는 것이라는 맹자 어머니의 교훈

單騎千里(단기천리) 조조를 떠나 유비를 찾아가는 관우의 모습을 묘사한 고사. 말 하나를 타고 천리를 내달린다는 뜻.

單刀赴會(단도부회) 칼 한 자루를 들고 모임에 나간다는 뜻으로, 여기서 모임이 란 위험한 자리를 뜻한다.

單刀直入(단도직입) 요점을 바로 말하여 들어감

斷頭將軍(단두장군) 파서 관에서 장비에게 패한 엄안이 장비 앞에서 죽어도 항복할 수 없다. 어서 목을 쳐라 에서유래

簞食豆羹(단사두갱) 簞은 밥을 담는 그릇. 豆는 국을 담는 椀같은 것으로 음식의 분량이 적은 것을 말한다.

簞食瓢飮(단사표음) 도시락밥과 표주박 물. 변변치 못한 살림을 가리키는 뜻으로 청빈한 생활을 말함

簞食壺漿(단사호장) 도시락에 담은 밥과 병에 넣은 마실 것 (백성들이 소박한 정성으로 군대를 환영함을 이르는 말)

丹脣皓齒(단순호치) 붉은 입술과 하얀 이란 뜻에서 여자의 아름다운 얼굴을 이르는 말.

簞食瓢飮(단식표음) 변변치 못한 살림

簞食壺裝(단식호장) 도시락밥과 단지에 넣은 음료수의 뜻으로 적은 분량의 음식물의 비유, 길 갈 때 휴대하는 음식물

斷義絶親(단의절친) 가족관계와 의리를 끊는 것

斷長補短(단장보단) 긴 곳을 잘라 짧은 곳을 메워 들쭉날쭉한 것을 곧게 한다.

簞瓢陋巷(단표누항) 누추한 거리라는 뜻으로 소박한 시골 살림살이를 가리킴.

獺多魚擾(달다어요) 수달이 많으면 물고기가 두려워서 혼란에 빠지듯 관리가 많으면 백성이 핍박을 받는다.

達人大觀(달인대관) 달인은 사물의 전 국면을 관찰하여 공명정대한 판단을 한다는 말

膽大心小(담대심소) 담력은 커야 하지만 마음을 쓰는데 는 조심해야 한다는 말.

談笑自若(담소자약) 위험이나 곤란에 직면해 걱정과 근심이 있을 때라도 변함없이 평상시와 같은 태도를 가짐.(=泰然自若)

談人人至(담인인지) 자리에 없는 사람의 말을 하면 공교롭게도 그 사람이 옴.

談何容易(담하용이) 입으로 말하는 것은 쉽지만, 실제로 해보면 쉽지 않으므로 쉽게 입을 여는 짓은 삼가라

堂狗風月(당구풍월) 사당 개가 풍월을 읊음. 무식한 자도 유식한 자와 같이 있으면 다소 유식해진다는 뜻

唐突西施(당돌서시) 당돌한 서시라는 뜻으로, 꺼리거나 어려워함이 없이 올차고 다부진 서시라는 의미이다.

黨同伐異(당동벌이)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는 한패가 되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배척함.

螳螂拒轍(당랑거철) 제 분수도 모르고 강적에게 반항함

螳螂在後(당랑재후) 사마귀가 화를 내며 발로 수레의 가는 길을 막음. 제 분수도 모르고 강적에게 대항하는 것을 말한다.

螳螂之斧(당랑지부) 사마귀가 앞발을 들어 수레를 막는다(분수도 모르고 강한 적에 반항하여 덤벼듦을 비유한 말).

螳螂捕蟬(당랑포선) 눈앞의욕심에만눈이어두워덤비면결국큰해를입게된다는뜻

螳臂當車(당비당차) 사마귀가 발을 벌리고 수레를 막듯 어처구니없는 일을 벌임

大姦似忠(대간사충) 악한 사람이 본성을 숨기고 충신처럼 보임

大喝一聲(대갈일성) 분별이 없음을 주위하기위해 큰소리로 한방 꾸짖는 것.

大經大法(대경대법) 공명정대한 원리와 법칙

大驚失色(대경실색) 크게 놀라서 얼굴색이 변함.

大公無私(대공무사) 매우 공평하여 사사로움이 없다는 뜻이다.

大巧若拙(대교약졸) 훌륭한 기교는 도리어 졸렬한 듯함.

大器晩成(대기만성) 크게 될 인물은 오랜 공적을 쌓아 늦게 이루어짐

對踏兩端(대답양단) 상반되는 양끝을 밟는다고 뜻으로, 서로 다른 길을 감

代代孫孫(대대손손) 대대로 내려오는 자손.

大道舞門(대도무문) 사람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큰 道理나 정도正道에는 거칠 것이 없다는 뜻.

大同團結(대동단결) 많은 사람. 여러 갈래의 당파가 큰 덩어리로 한 데 뭉치다.

大同小異(대동소이) 조금 차이는 있지만 대개는 같은 것

大明天地(대명천지) 매우 밝은 세상. 크게 밝은 하늘과 땅

大福在天(대복재천) 큰 복은 하늘에 달려있고

戴盆望天(대분망천) 머리에 동이를 이면 하늘을 볼 수 없는데 보려고 한다.(두 가지 일을 하고자 하나 할 수 없음)

大書特筆(대서특필) 특히 드러나게 큰 글자로 적어 표시함

大言壯語(대언장어) 제 주제에 당치 아니한 말을 희떱게 지껄임. 또는 그러한 말

大逆無道(대역무도) 심히 人倫에 거역하는 惡逆한 행위.

大奧大秘(대오대비) 매우 깊고 큰 비밀

對牛彈琴(대우탄금) 소를 대하고 거문고를 뜯는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깊은 이치를 말해 주어도 소용이 없다)

大願成就(대원성취) 큰 소원을 이룸

大義滅親(대의멸친) 국가의 대의를 위해서는 사적인 감정은 돌보지 않음

大義名分(대의명분)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절의 와 분수. 방침으로서 표면상 내건 목적이나 이유.

大慈大悲(대자대비) 넓고 커서 가없는 자비. 부처의 광대무변한 자비. (慈悲는 불쌍히 여김.)

大材小用(대재소용) 큰 材木이 작게 쓰이고 있다. 사람을 쓰는데 있어서 제 능력을 다 발휘할 수 있는 조건이 안 됨

戴天之讐(대천지수) 함께 하늘을 이고 살수 없는 원수. 임금이나 어버이에 대한 원수는 하늘을 함께 하고 살지 않음

德無常師(덕무상사) 德을 닦는 데는 일정한 스승이 없다

德本財末(덕본재말) 사람이 살아가는 데 德이 뿌리가 되고 財物은 사소한 부분이다.

道見桑婦(도견상부) 길에서 뽕나무를 보고 여자의 말을 한다는 뜻으로,(기존에 갖고 있던 것까지 모두 잃게 됨)

韜光養晦(도광양회) 빛을 감추고, 어둠을 기른다. 劉備가 曹操의 식객일 때 조조를 기만하기 위해 썼던 술책

徒勞無功(도로무공)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보람이나 이익이 없음

徒勞無益(도로무익) 애만 쓰고 이로움이 없음

倒履相迎(도리상영) 신을 거꾸로 신고 손님을 맞이하는 것을 말한다.

道謀是用(도모시용) 집을 짓는 데 길가는 사람들에게 의견을 물으면 모두 달라 집을 지을 수 없다

道傍苦李(도방고리) 사람들에게 시달림을 받으며 길가에 서 있는 오얏나무. 사람에게 버림 받는 것을 비유한다.

道不拾遺(도불습유) 길에 물건이 떨어져 있어도 주워가지 않는다. 나라가 잘 다스려져 태평하고 풍부한 세상을 형용하는 말.

盜亦有道(도역유도) 도둑들에게도 나름대로의 도덕이 있다

桃園結義(도원결의) 삼국지에서 나온 말로, 유비, 관우, 장비가 복숭아나무 밑에서 의형제를 맺었다는 데서 나온 말.

刀折矢盡(도절시진) 칼이 부러지고 화살이 바닥났다는 뜻으로, 더 이상 싸울 힘이 없음의 비유.

陶朱之富(도주지부) 도주공의 부란 뜻으로 큰 부를 일컫는 말

途中曳尾(도중예미) 거북이 진흙에서 꼬리를 끌며 오래 산다(선비가 벼슬하지 않고 고향에서 가난하게 지냄).

盜憎主人(도증주인) 도둑은 주인이 밉게 마련이다. 즉 자기와 반대되는 입장에 있는 사람이 미워지는 것

到處狼狽(도처낭패) 하는 일마다 다 실패함

到處春風(도처춘풍) 이르는 곳마다 봄바람. 즉 좋은 얼굴로 남을 대하여 사람들에게 호감을 사려고 처신하는 사람.

盜泉之水(도천지수) 아무리 목이 말라도 盜가 들어있는 이름의 샘물은 마시지 않음. 부정한 짓은 할 수 없다는 뜻

道聽塗說(도청도설) 길거리에 떠돌아다니는 뜬소문

塗炭之苦(도탄지고) 백성들이 매우 고생함

道學先生(도학선생) 도덕의 이론만 캐고 실사회의 일에 어두운 사람을 조롱하는 말

倒行逆施(도행역시) 거꾸로 행하고 거슬러 시행함. 곧 道理에 순종하지 않고 일을 행하며 常道를 벗어나서 일을 억지로 함

獨不將軍(독불장군) 혼자서 장군이 될 수 없다. 혼자 잘 난체 하다가 남에게 핀잔을 받고 고립된 처지에 있는 사람.

讀書亡羊(독서망양) 책을 읽다가 양을 잃어버림. 즉,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림

讀書三到(독서삼도) 독서하는데 는 눈으로 보고, 입으로 읽고, 마음으로 깨우쳐야 한다는 뜻

讀書三昧(독서삼매) 아무 생각 없이 오직 책읽기에만 골몰하고 있는 상태. 한 곳에 정신을 집중하는 것.

讀書三餘(독서삼여) 책읽기 좋은 세 가지 시기.(겨울철, 밤, 비 오는 날)

讀書尙友(독서상우) 책을 읽어서 옛날의 현인을 벗 삼는다는 말.

讀書種子(독서종자) 독서를 좋아하는 자손을 일컫는 말.

獨守空房(독수공방) 부부가 서로 사별이나, 별거하여 여자가 남편 없이 혼자 지내는 것을 말함.

獨也靑靑(독야청청) 홀로 푸르다는 마로, 홀로 높은 절개를 드러내고 있음을

獨陽不生(독양불생) 홀로서는 아이를 날 수 없듯이 반드시 상대가 있어야 한다는 뜻.

獨掌不鳴(독장불명) 한 손바닥으로는 소리가 나지 않는 않음. 혼자서는 일하기도 어렵고 둘이 협력하여야 함

督責之術(독책지술) 조정에서 백성들을 구박하여 심하게 부리는 술책.

獨學孤陋(독학고루) 혼자 공부한 사람은 견문이 좁아서 정도(正道〕에 들어가기 어렵다는 말.

獨行踽踽(독행우우) 세상 사람에게 구애됨이 없이 홀로 자기의 뜻을 행함.

頓首再拜(돈수재배) 머리가 땅에 닿도록 두 번 절함.

豚蹄盂酒(돈제우주) 돼지발톱과 술 한 잔이라는 뜻으로 변변치 못한 음식 또는 물건.

豚蹄一酒(돈제일주) 돼지 발굽과 술 한 잔이라는 말로, 작은 물건으로도 많은 물건을 구하려고 하는 것을 비유한다.

豚柵鷄栖(돈책계서) 돼지우리와 닭의 홰. 즉 촌락의 풍경을 이름.

咄咄怪事(돌돌괴사) 놀랍고 괴상한 일.

咄咄逼人(돌돌핍인) 돌돌은 놀라서 이상히 여기는 소리 또는 모양. 기예 등이 뛰어난 것을 보고 경탄함을 이름.

東家之丘(동가지구) 남의 진가를 알지 못함, 사람 보는 눈이 없음.

同價紅裳(동가홍상)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同苦同樂(동고동락) 괴로움과 즐거움을 함께 함

同工異曲(동공이곡) 표면은 다른데 내용이 똑같다는 뜻으로, 경멸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同歸殊塗(동귀수도) 천하의 이치는 귀착이 같으나 도에 따라 다를 수 있음.

同根連枝(동근연지) 같은 뿌리와 잇닿은 나뭇가지. 즉, 兄弟姉妹를 일컫는 말이다.

同氣相求(동기상구) 기풍과 뜻을 같이하는 사람은 서로 동류를 찾아 모인다.

同氣一身(동기일신) 형제자매는 한 몸과 같음

童男童女(동남동녀) 사내아이와 계집아이.

洞洞燭燭(동동촉촉) 매우 공경하고 삼가 조심스러운 모양.

棟梁之材(동량지재) 집의 들보가 될 나무와 같이 한 사회, 한 나라의 중심인물이 될 사람.

同文同軌(동문동궤) 천하를 통일하는 것을 뜻함. 同文은 문자를 통일하게 하는 것이고, 同軌는 법을 같게 하는 것

東問西答(동문서답) 묻는 말에 대하여 아주 딴판의 소리도 대답함

同門修學(동문수학) 같은 스승 밑에서 같이 학문을 닦고 배움.

洞房華燭(동방화촉) 혼례를 치른 뒤에 신랑이 신부 방에서 자는 일.

同病相憐(동병상련) 처지가 서로 비슷한 사람끼리 동정함

東奔西走(동분서주) 부산하게 이리저리 돌아다님

凍氷寒雪(동빙한설) 얼음이 얼고 눈보라가 치는 추위

東山高臥(동산고와) 동산의 높은 곳에 누워 있다는 말로, 동산에 은거하며 자유로운 생활을 하는 것을 비유한다.

同床異夢(동상이몽) 같은 잠자리에서 다른 꿈을 꿈. 곧 겉으로는 같이 행동하면서 속으로는 딴생각을 가짐

東西不辨(동서불변) 동과 서를 분별하지 못할 정도로 아무것도 모름

冬扇夏爐(동선하로) 겨울의 부채와 여름의 화로. 아무 소용없는 물건을 말한다.

同聲相應(동성상응) 같은 소리는 서로 응하여 어울린다. 의견을 같이 하면 자연히 서로 합치게 된다는 의미.

同性異俗(동성이속) 사람의 성질은 본래는 같으나 습관에 따라 변함을 뜻함.

同心同德(동심동덕) 일치단결된 마음을 뜻함.

同心之言(동심지언) 절친한 친구사이

同惡相助(동악상조) 악인은 악을 이루기 위하여 서로 돕는다는 뜻으로 동류끼리의 도움을 이름.

同業相仇(동업상구) 같은 업을 경영하는 사람은 서로 배척함을 이름.

桐葉封弟(동엽봉제) 장난삼아 오동나무 잎으로 동생을 諸侯에 封한다는 뜻으로, 제후를 봉하는 일을 말함.

冬溫夏淸(동온하청) 부모를 섬김에 있어, 겨울에는 따뜻하게 여름에는 시원하게 해 드린다는 뜻.

童牛角馬(동우각마) 뿔이 없는 송아지와 뿔이 있는 말이라는 뜻으로 도리에 어긋남을 비유한말

同而不和(동이불화) 겉으로는 동의를 표시하면서도 내심은 그렇지 않음.

棟折催崩(동절최붕) 대들보가 무너지면 서까래도 무너지듯이 상하관계에서 윗사람이 망하면 아랫사람도 온전치 못하다

東征西伐(동정서벌) 여러 나라를 이리 저리로 쳐서 없앰.

凍足放尿(동족방뇨) 언 발에 오줌 누기. 그 효력은 없어지고 마침내는 더 나쁘게 될 일을 한다.

同舟相救(동주상구) 사람은 알건 모르건 친하건 미워하건 상관없이 위급한 경우를 함께 만나면 서로 도와주게 된다는 의미

同舟濟江(동주제강) 원수끼리도 한 가지 일을 위해서는 같은 배를 타고 서로 구한다(=吳越同舟).

東敗西喪(동패서상) 이르는 곳마다 패망하고 실패함

董狐之筆(동호지필)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는 정직한 기록

斗南一人(두남일인) 두남은 북두칠성의 남쪽. 즉, 온 천하에서 제일가는 賢才를 의미한다.

頭童齒豁(두동치활) 산에 초목이 없음을 동이라고 하고, 활은 이가 빠져서 구멍이 보임을 이른다. 즉 노인을 형용함.

杜門不出(두문불출) 세상과 인연을 끊고 나가지 않음

斗筲之人(두소지인) 한 말 두 되 들이의 대그릇 같은 사람. 즉, 사람의 식견이나 그릇이 좁은 것을 비유

杜詩諺解(두시언해) 중국 唐나라 杜甫의 시 전편을 52部로 분류하여 한글로 번역한 詩集

杜漸防萌(두점방맹) 漸은 사물의 처음, 萌은 싹, 애당초 싹이 나오지 못하도록 막아 더 큰 害가 되지 않는다는 의미.

斗酒不辭(두주불사) 말술도 사양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주량이 대단한 것을 일컫는 말.

得隴望蜀(득롱망촉)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음

得斧喪斧(득부상부) 얻은 도끼나 잃은 도끼나 같다. 득실이 같아서 손해 본 것이 없다

得魚忘筌(득어망전) 물고기를 잡고 통발을 잊어먹는다.

得意滿面(득의만면) 뜻한 바를 이루어 기쁜 표정이 얼굴에 가득함

得意洋洋(득의양양) 만족스런 듯 기뻐하는 모습

得一忘十(득일망십) 한 가지를 얻고 열 가지를 잃어버림. 기억력이 좋지 못함을 뜻한다.

登高自卑(등고자비) 무슨 일이든 순서가 있음

登樓去梯(등루거제) 樓上에 오르게 하여 놓고 오르고 나면 사다리를 치운다. 즉, 처음엔 남을 기쁘게 해놓고 뒤에 괴롭게 한다.

燈下不明(등하불명) 가까이 있는 것을 모름

燈火可親(등화가친) 가을밤은 서늘하여 등불을 가까이 두고 글 읽기에 좋다는 말

 

馬脚露出(마각노출) 간사하게 숨기고 있던 일을 드러내다

麻姑搔痒(마고소양) '마고'라는 손톱 긴 선녀가 가려운 데를 긁어 준다는 말로, 일이 뜻대로 됨을 비유한다.

磨斧作針(마부작침) 어려운 일이라도 꾸준히 계속하면 언젠가는 이룰 수 있음

麻姑爬痒(마고파양) 일이 뜻대로 됨을 의미(=麻姑搔痒)

磨斧爲針(마부위침) 도끼를 갈아 침을 만듦. 꾸준히 노력함(=磨斧作針)

馬耳東風(마이동풍) 남의 말을 귀담아 듣지 아니하고 지나쳐 흘려버림

麻中之蓬(마중지봉) 삼 가운데 자라는 쑥. 좋은 환경의 감화를 받아 자연히 품행이 바르고 곧게 된다는 비유.

馬革裹屍(마혁과시) 옛날에는 전사한 장수의 시체는 말가죽으로 쌌으므로 전쟁에 나가 살아 돌아오지 않겠다는 뜻을 말한다.

莫姑野山(막고야산) 고야산은 늙지도 죽지도 않는 신선들이 사는 선경으로 전해오고 있다.

莫無可奈(막무가내) 어쩔 도리가 없음.

莫上莫下(막상막하) 실력에 있어 낫고 못함이 없이 비슷함

莫逆之交(막역지교) 뜻이 서로 맞아 지내는 사이가 썩 가까운 벗.

莫逆之友(막역지우) 거역할 수 없는 친한 벗

幕天席地(막천석지) 하늘을 장막으로 삼고 땅을 자리를 삼는다는 뜻으로 지기가 웅대함을 비유

萬頃蒼波(만경창파) 한없이 넓고 푸른 바다

萬古不變(만고불변) 오랜 세월을 두고 길이 변하지 않음, 만대불변(萬代不變)

萬古不朽(만고불후) 영원히 썩지 아니하고 오래간다.

萬古風霜(만고풍상) 사는 동안에 겪은 많은 고생

萬口成碑(만구성비) 많은 사람의 입이 비를 이룬다.

萬卷讀破(만권독파) 만 권이나 되는 책을 다 읽음. 곧 많은 책을 끝까지 다 읽어 냄.

萬端說話(만단설화) 여러 가지 이야기

萬里同風(만리동풍) 온 천하에 같은 바람이 분다는 뜻으로, 천하가 통일되어 풍속이 같고 태평하다는 말.

萬里長天(만리장천) 아득히 높고 먼 하늘.

滿面愁色(만면수색) 얼굴에 가득 찬 수심.

萬無一失(만무일실) 실패할 염려도 없고 실패한 적도 없음

萬事如意(만사여의) 모든 일이 뜻하는 대로 잘 됨.

萬死一生(만사일생) 만 번의 죽을 고비에서 살아난다는 말로, 겨우 죽음을 모면하는 것을 뜻한다.

萬事亨通(만사형통) 일이 순탄하게 진행됨.

萬事休矣(만사휴의) 모든 방법이 헛되게 됨

滿山紅葉(만산홍엽) 온 산이 단풍으로 붉게 물듦.

萬壽無疆(만수무강) 수명이 끝이 없음. 長壽를 빌 때 쓰는 말.

晩時之嘆(만시지탄) 기회를 놓쳐버린 한탄이란 말.

晩食當肉(만식당육) 때늦게 먹으면 고기맛과 같다. 배고플 때는 무엇을 먹든지 고기를 먹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滿身瘡痍(만신창이) 온 몸 이 상처투성이 가 됨. 어떤 사물이 엉망진창이 됨.

萬乘之國(만승지국) 乘은 군사용 수레. 일만 대의 乘을 낼 수 있는 나라. 큰 나라의 제후 혹은 천자를 뜻한다.

萬全之策(만전지책) 조금의 허술함도 없는 완전한 계책

萬折必東(만절필동) 황하의 물이 이리저리 만 번을 굽이돌아도 반드시

晩秋佳景(만추가경) 늦가을의 아름다운 경치.

萬壑千峰(만학천봉) 많은 골짜기와 산봉우리.

萬化方暢(만화방창) 봄날이 되어 만물이 나서 자람.

萬彙群象(만휘군상) 우주의 수많은 현상

秣馬利兵(말마이병) 말에 먹이를 먹이고 칼을 갈아 출병 준비를 한다.

亡國之音(망국지음) 정치가 혼란하고 백성들의 마음이 게으르고, 풍기와 기강이 문란하여, 멸망하는 나라의 음악.

罔極之恩(망극지은) 다함이 없는 임금이나 부모의 큰 은혜

忘年之交(망년지교) 나이의 차이를 잊고 사귀는 친한 벗. 늘그막에 얻은 어린 친구와의 사귐을 일컫기도 한다.

忘年之友(망년지우) 나이 차이를 생각하지 않고, 재주와 학문만으로 사귀는 친구.

網漏呑舟(망루탄주) 그물이 세면 배도 그 사이로 지나갈 수 있다. 법령이 관대하여 큰 죄를 짓고도 피할 수 있음을 비유.

望梅解渴(망매해갈) 曹操가 목이 마른 병사에게 살구 이야기를 하여 자연히 입안에 침이 생겨서 목마름을 풀게 했다

亡羊得牛(망양득우) 양을 잃고 소를 얻는다. 즉 작은 것을 잃고 큰 것을 얻음의 비유

亡羊補牢(망양보뢰) 양을 잃고서 그 우리를 고친다. 실패한 후에 일을 대비한다. 이미 때가 늦었다.

亡羊之歎(망양지탄) 잃은 양을 여러 갈래의 길에서 찾지 못하듯, 학문의 길이 여러 갈래여서 못 미침을 탄식

茫然自失(망연자실) 정신이 나가서 흐리멍덩한 모양

望雲之情(망운지정) 자식이 타향에서 부모를 그리는 정

亡子計齒(망자계치) 죽은 자식 나이를 센다는 뜻으로, 이미 지나간 쓸데없는 일을 생각하며 애석하게 생각함

芒刺在背(망자재배) 芒刺는 가시. 가시를 등에 지고 있다. (등 뒤에 자기가 꺼리고 사람이 있어서 마음이 편하지 않음)

妄自尊大(망자존대) 아주 건방지게 자기만 잘났다고 뽐내어 자신을 높이고 남을 업신여김.

罔知所措(망지소조) 어찌할 바를 모르고 허둥지둥

望塵莫及(망진막급) 먼지를 바라보고 미치지 못한다는 말로, 손에 넣지 못하는 것을 뜻한다.

亡天之時(망천지시) 하늘이 망하려는 것.

忘形之交(망형지교) 신분의 형식에 구애되지 않은 친한 친구.

賣劍買牛(매검매우) 칼을 팔아 소를 사다. 전쟁을 그만두고 농사를 짓다

梅林止渴(매림지갈) 매화나무 숲에서 갈증을 그쳤다는 말로, 대용품이라도 일시적으로는 소용이 있다는 뜻

買死馬骨(매사마골) 죽은 말의 뼈를 산다는 뜻으로, 귀중한 것을 손에 넣게 위해 먼저 공을 들이는 것을 말한다.

梅妻鶴子(매처학자) 매화를 아내로 삼고 학을 자식으로 삼음. 속세를 떠나 유유자적하게 생활하는 것을 비유한다.

麥丘邑人(맥구읍인) 맥구읍 의 사람이라는 말로, 노인을 뜻한다.

麥秀之嘆(맥수지탄) 나라를 잃음에 대한 탄식

盲龜遇木(맹귀우목) 눈먼 거북이가 다행히 물에 뜬 나무를 붙잡게 되었다. 매우 힘든 행운.

孟母斷機(맹모단기) 학문을 중도에 그만두는 것은 짜고 있는 베를 끊는 것과 같음

孟母三遷(맹모삼천) 맹자 어머니가 자식의 교육을 위해 세 번 이사함(孟母三遷之敎의 준말)

盲玩丹靑(맹완단청) 장님의 단청 구경. 보이지 않는 눈으로 단청을 구경해 봤자 아무런 분별이 있을 수 없음

盲人摸象(맹인모상) 장님 코끼리 만지기. 사물의 일부만 보고 전체의 결론을 내리는 좁은 견해.

盲人瞎馬(맹인할마) 장님이 애꾸눈 말을 타고 다니다. 위험한 행동을 비유하는 말

盲者正門(맹자정문) 장님이 문을 바로 들어갔다. 우연히 요행수로 성공을 거두었음(=盲者直門)

盲者直門(맹자직문) 장님이 문을 바로 들어갔다. 우연히 요행수로 성공을 거두었음(=盲者正門)

猛虎伏草(맹호복초) 영웅은 일시적으로 숨어 있지만 언젠가는 세상에 드러나게 된다는 말

猛虎爲鼠(맹호위서) 범도 위엄을 잃게 되면 쥐와 같다

面壁九年(면벽구년) 고승 달마가 산중에서 구년간 벽을 대하고 앉아 수도하여 마침내 형태가 돌 속으로 들어갔다.

面從腹背(면종복배) 앞에서는 순종하는 체하고 돌아서는 딴 마음을 먹음

滅私奉公(멸사봉공) 사를 버리고 공을 위하여 힘써 일함

明鏡高懸(명경고현) 높게 매달려 있는 맑은 거울. 시비를 분명하게 따져 판단하는 公正無私한 법관을 비유함.

明鏡止水(명경지수) 고요하고 잔잔한 마음

明明白白(명명백백) 아주 명백함.

明眸皓齒(명모호치) 밝은 눈동자와 흰 새하얀 이의 미인을 형용하는 말.

名不虛傳(명불허전) 명예는 헛되이 전하지 않는다는 뜻으로, 명예가 널리 퍼짐은 그만한 실상이 있어 퍼진다는 말.

銘心不忘(명심불망) 마음에 새기어 잊지 않음.

名實相符(명실상부) 이름과 실상이 서로 들어맞음

命也福也(명야복야) 연거푸 생기는 행복

明若觀火(명약관화) 불을 보듯이 환함

命在頃刻(명재경각) 거의 죽게 되어서 목숨이 곧 넘어갈 지경에 이름

明珠闇投(명주각투) 夜光珠를 어두운 밤중에 집어 던진다. 귀한 보물도 禮를 갖추어서 주지 않으면 도리어 원한을 사게 됨

明珠暗投(명주암투) 밤에 빛나는 구슬 夜光珠를 어두운 밤중에 집어 던진다.(=明珠闇投)

明哲保身(명철보신) 사리에 따라 나옴과 물러남을 어긋나지 않게 함. 요령 있게 처세를 잘하는 것.

毛遂自薦(모수자천) 趙나라 平原君이 楚나라에 구원요청을 위하여 使者를 물색 중에 毛遂가 自身을 스스로 薦擧함

矛盾撞着(모순당착) 앞뒤의 이치가 서로 맞지 않음 (=自家撞着)

木梗之患(목경지환) 나무인형의 근심이라는 말로, 타향에서 객사하여 돌아오는 것을 뜻한다.

目不識丁(목불식정) 낫 놓고 기역자도 모름

目不忍見(목불인견)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참상이나 꼴 볼견

目食耳視(목식이시) 음식물을 보기 좋게 차려서 맛은 상관없이 눈에만 들게 함(겉치레만을 취한 생활이 헛된 사치)

木人石心(목인석심) 의지가 굳어 어떠한 유혹에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

沐猴而冠(목후이관) 의관은 갖추었으나 사람답지 못한 것.(沐猴는 원숭이)

夢寐難忘(몽매난망) 꿈에도 그리워 잊기가 어려움.

夢寐之間(몽매지간) 자는 동안, 꿈을 꾸는 동안. 즉, 자나 깨나.

妙技續出(묘기속출) 교묘한 기술과 재주가 잇달아 나옴.

猫頭縣鈴(묘두현령) 고양이 목에 방울 달기라는 뜻으로 실행할 수 없는 헛 이론을 일컬음(=猫項懸鈴)

猫視跛履(묘시파리) 애꾸가 보려 하고 절름발이가 걸으려 한다. (분수에 맞지 않은 일을 하면 화가 미친다는 말)

猫項懸鈴(묘항현령)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 실행하지 못할 일을 공연히 의논만 함.(=猫頭縣鈴)

描虎類犬(묘호류견) 호랑이를 그리려다 실패하여 개와 비슷하게 되었다. 높은 뜻을 갖고 어떤 일을 성취하려다가 중도에 그침

無告之民(무고지민) 고아나 과부, 늙은이처럼 어려운 백성.

無骨好人(무골호인) 아주 순하여 남의 비위에 두루 맞는 사람.

無窮無盡(무궁무진) 끝이 없고 다함이 없다.

無根之說(무근지설) 근거 없는 이야기. 헛소문.

無念無想(무념무상) 무아의 경지에 들어가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것.

武陵桃源(무릉도원) 신선이 살았다는 전설적인 중국의 명승지를 일컫는 말로 곧 속세를 떠난 별천지

無面渡江(무면도강) 실패하고 고향에 돌아갈 면목이 없다.

毋望之福(무망지복) 바라지 않아도 자연히 들어오게 되는 행복.

無病自灸(무병자구) 질병이 없는데 스스로 뜸질을 한다는 말로, 불필요한 노력을 하여 정력을 낭비하는 것을 뜻함.

無不干涉(무불간섭) 함부로 남의 일에 간섭함

無不通知(무불통지) 무슨 일이든 모르는 것이 없음.(=無所不知)

無師自通(무사자통) 일정한 스승이 없이 스스로 연구하고 깨우쳐 알아냄

巫山之夢(무산지몽) 남녀간의 밀회나 정교를 의미

無所不知(무소부지) 알지 못하는 바가 없다. 매우 博學多識함.

無所不爲(무소불위) 못할 것이 없음

無我陶醉(무아도취) 즐기거나 좋아하는 것에 정신이 쏠려 취하다시피 되어 자신을 잊어버리고 있는 상태 無我之境

無我之境(무아지경) 불교용어 정신이 한쪽에 통일되어 나를 잇고 있는 경지

無用之物(무용지물) 쓸모없는 물건.

無用之用(무용지용) 언뜻 보아 별 쓸모없는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 도리어 크게 쓰임.

無爲徒食(무위도식) 아무 하는 일 없이 먹기만 함

無爲而治(무위이치) 인위적으로 뭔가를 하려고 꾀하지 않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잘 다스림.

無爲而化(무위이화) 애써 공들이지 않아도 스스로 변하여 잘 이루어짐.

無爲自然(무위자연) 자연에 맡겨 부질없는 행위를 하지 않음, 사람의 힘이 더해지지 않은 본디 그대로의 자연

無依無托(무의무탁) 의지하고 의탁할 곳이 없음

無人之境(무인지경) 사람이라고는 전혀 없는 곳이라는 말로 ,아무 거칠 것이 없는 판.

無腸公子(무장공자) 담력이나 기개가 없는 사람을 비웃어 하는 말. 게의 별칭.

無知蒙昧(무지몽매) 아는 것이 없이 어리석음.

無偏無黨(무편무당) 어느 한 쪽에 기울지 않고 중정(中正), 공평(公平)함.

無學之輩(무학지배) 배운 것이 없는 무식한 인간이라는 뜻의 모욕적인 말.

無血革命(무혈혁명) 피를 흘리지 아니하고 평화스러운 수단으로 이루는 혁명

黙黙不答(묵묵부답) 입을 다문 채 아무 대답도 하지 않음.

墨子悲染(묵자비염) 묵자가 물들이는 것을 슬퍼한다는 말(사람은 습관에 따라 그 성품의 좋고 나쁨이 결정된다)

墨翟之守(묵적지수) 자기 의견을 끝까지 지킴, 융통성이 없음

刎頸之交(문경지교) 대신 목을 내주어도 좋을 정도로 친한 친구의 사귐

文過飾非(문과식비) 허물도 꾸미고 잘못도 꾸민다. 잘못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뉘우침도 없이 숨길 뿐 아니라 도리어 외면하고 도리어 잘난 체함.

文武崇尙(문무숭상) 학문과 무예를 다같이 높이어 숭상함.

文房四友(문방사우) 종이, 붓, 먹, 벼루.

聞一知十(문일지십) 하나를 듣고 열을 미루어 앎. 곧 지극히 총명함. (이 말은 논어公冶長篇에 나오는 말임)

門前乞食(문전걸식) 집집이 돌아다니며 밥을 구걸함.

門前成市(문전성시) 권세가의 문 앞이 방문객으로 몹시 붐빔

門前沃畓(문전옥답) 집 앞 가까이에 있는 좋은 논, 곧 많은 재산을 일컫는 말

門前雀羅(문전작라) 문 앞에 새 그물을 칠 수 있을 정도로 방문객이 한산함

勿輕小事(물경소사) 조그만 일을 가볍게 여기지 말라.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라.

勿頸之交(물경지교) 목이 잘리는 한이 있어도 마음을 변치 않고 사귀는 친한 사이

物腐蟲生(물부충생) 내부에 약점이 생기면 곧 외부의 침입이 있게 된다는 뜻

物心兩面(물심양면) 물질적인 면과 정신적인 면

物心一如(물심일여) 마음과 형체가 구분됨이 없이 하나로 일치한 상태

物我一體(물아일체) 물건과 내가 일치함. 物과 我, 즉, 物界 心界가 한데 어울려 한 덩어리가 됨을 일컬음.

物外閒人(물외한인) 세상의 시끄러움에서 벋어나 한가하게 지내는 사람

微官末職(미관말직) 지위가 아주 낮은 벼슬.

迷道不遠(미도불원) 그리 멀지 않은 곳에서 길을 헤맨다. 멀지 않다는 뜻. 즉, 곧 본 길을 찾게 됨을 의미.

未來指向(미래지향) 장차 올 체험에 주목하여 이것을 직관적으로 장차 올 것으로서 의식함

美辭麗句(미사여구) 아름다운 말로 꾸민 듣기 좋은 글귀. 외관만을 꾸민 성의 없는 말의 의미

尾生之信(미생지신) 약속을 굳게 지킴, 고지식하여 융통성이 없음

迷信打破(미신타파) 미신을 믿는 일을 깨뜨려 버림.

未然之前(미연지전) 아직 그렇게 되지 아니함

美人薄命(미인박명) 미인은 흔히 불행하거나 병약하여 요절하는 일이 많다는 말

美風良俗(미풍양속) 아름답고 좋은 풍속

密雲不雨(밀운불우) 구름이 끼어 있으나 비가 오지 않음. 어떤 일의 징조만 있고 그 일은 이루어지지 않음.

 

(출처 : '고사성어(四字成語)' - 네이버 지식iN)

'열공~~~ > Lifelong Educ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틈날때 읽으세요.........^.~   (0) 2010.03.30
사자성어3(ㅂ~ㅅ)   (0) 2010.03.30
사자성어1(ㄱ)   (0) 2010.03.30
나이에 따라 불려지는 호칭들   (0) 2010.03.30
탈무드 총정리   (0) 2010.03.29